현재 위치
  1. 게시판
  2. 자료실

자료실

게시판 상세
제목 [기초상식] 초보자를 위한 전동킥보드 부품과 명칭
작성자 아이맥스 본사 (ip:)
  • 평점 0점  
  • 작성일 2019-08-13 11:50:44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6259

초보자를 위한 기본 전동킥보드 부품 명칭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밑에 그림을 보시면 쉽게 이해 될거 같습니다.

아이맥스 S1 내부에 각부명칭을 보며 어떤 위치에 부품들이 들어있는지 보실 수 있습니다.




각 제품, 제조사 마다 부품의 위치나 명칭은 조금씩 다르지만, 주요 핵심부품은 거의 비슷하게 쓰이고 있습니다.

이제 주요 부품들의 명칭과 특징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디스플레이(계기판) & 악셀레이터(엑셀, 액셀, 스로틀)

디스플레이는 속도나 배터리잔량, 주행거리, 설정등 제품의 사용 정보를 나타냅니다.

분리형과 일체형이 있습니다. 

분리형은 말그대로 디스플레이 하고 액셀레이터가 따로 장착이 되어 있어 연결해서 사용하고, 일체형인 경우는 아래 사진처럼 디스플레이 옆에 액셀레이터레버가 일체로 부착되어 있습니다.

악셀레이터는 스로틀, 쓰로틀, 악셀, 엑셀레버 등 명칭이 다양하며 검지형, 엄지형, 회전형(주로 오토바이식)이 있는데 전동킥보드에는 검지형과 엄지형이 주로 쓰입니다.

(왼)아이맥스 디스플레이 검지악셀 / (오) 엄지악셀


배터리

전동킥보드의 에너지! 요즘 대세인 리튬이온배터리! 흔히 리튬이온배터리라고만 말하는데 엄밀히 말하면 "배터리팩"입니다.

전동킥보드 내부에는 리튬이온배터리를 직렬병렬로 조합한 배터리팩이 들어있습니다.

보통 메인 프레임 내부, 핸들 포스트(스티어링 튜브) 내부에 장착되어 있고, 탈부착형도 있습니다.

전동킥보드 가격의 절반이상은 이 배터리의 용량이나 제조사의 따라 가격이 형성됩니다, 전동킥보드에서 가장비싼부품 가장 중요한 부품이죠.

삼성SDI, LG화학, 파나소닉(산요) 배터리가 바교적 안정성이 높으며 가격이 비쌉니다 (꼭 이 3사꺼 사용했다고 무조건 좋은것도 아닙니다.)배터리에 관한 자세한 내용을 보고싶다면 지난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https://blog.naver.com/visionmobility/221573034766

아래는 S1 발판밑 프레임 내부에 들어있는 배터리팩입니다. 난연성 플라스틱 보호케이싱으로 배터리팩을 마감하여 외부충격으로부터의 보호는 물론 셀을 안전하게 지켜주며 완벽한 절연을 보장해줍니다. 




아이맥스 S1 배터리 


컨트롤러(메인보드)

제어기! 컨트롤러는 기계나 전기 부품을 작동, 운전을 제어 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아이맥스는 컨트롤러 까지 직접 생산합니다. 시장에 있는 제품이 아닌 오랜 노하우로 직접 설계 개발한 컨트롤러입니다.

이것도 배터리와 마찬가지로 발판밑 메인프레임이나 핸들포스트(스티어링튜브) 내부에 들어있습니다.

밑에 사진은 아이맥스 S1 & Q5 컨트롤러입니다. 

아이맥스 제품외 다른 제품의 컨트롤러와 비교해보시면 배선이 간결하고 마감이 깔끔하다는 걸 아실 수 있습니다.

아이맥스는 작은 부품 하나하나 신경을 쓰고있는데 많은 분들이 알아주지 못해 가슴 아픕니다...ㅠㅠ


아이맥스 제품에 들어가는 컨트롤러


모터

바퀴와 일체형으로 나오는 BLDC 허브모터입니다. 

아이맥스 제품의 모터는 직접 생산하는 제품이고, 최고의 성능과 효율을 발휘하여 품질에 정말 자신있습니다. 

Q5는 저소음의 BLDC 다이렉트 모터를 사용해 조용하고 부드러운 주행감을 줍니다.

S1기어드는 내부에 클러치가 있는 BLDC 기어드모터를 사용해 일반 모터의 비해 약간에 소음이 있으나 더욱 힘있는 등판이 가능합니다. 



 아이맥스 킥보드 허브모터

배터리, 컨트롤러, 모터, 충전기는 보증기간이 있는 부품이므로 구매 전 꼭 확인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구매하시려는 킥보드의 보증기간이 지나치게 짧거나, 없다면 구매를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 불량이 바로 나타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품질에 자신있는 제품일 수록 보증기간이 길어집니다.

참고로 아이맥스 제품은 거의다 1년보증입니다. 업계에서 어느 제품이 보증기간이 제일 길죠?ㅎㅎ

대부분 컨트롤러, 모터, 충전기까지는 보증해줄수도 있지만 배터리의 경우 1년은 거의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오늘은 전동킥보드 초보자, 입문하시는 분들이 궁금해 할만한 부품 명칭이나 용어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관리자게시 게시안함 스팸신고 스팸해제 목록 삭제 수정 답변
댓글 수정

비밀번호 :

수정 취소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댓글 입력
댓글달기 이름 : 비밀번호 : 관리자답변보기

영문 대소문자/숫자/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10자~16자

확인

/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회원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

  • 02-868-0085
  • 고객센터 10:00 - 18:00
  • 점심시간 13:00 - 14:00
  • 공휴일, 주말 휴무
  • 기업은행 514-039470-01-015
  • 예금주:(주)비전모빌리티코리아
  • 사이트명 :아이맥스 전동킥보드
    상호명 :(주)비전모빌리티코리아
    주소 :(우)08504 서울시 금천구 가산디지털2로 165 백상스타타워2차 604호
    대표 : 손락준
    개인정보관리자 :손무균
    사업자등록번호 :610-88-01181 [사업자정보확인]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9-서울금천-0421호
    이메일 :  
Register
Copyright (C) 2019 Vision Mobility Korea all rights reserved
 클릭하시면 이니시스 결제시스템의 유효성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클릭하시면 이니시스 결제시스템의 유효성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